선물옵션 기본 예탁금 차등 적용 기준 : 다올투자증권


선물계약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옵션으로 권리행사시 선물계약이 생기는 옵션입니다. 예를 들면 우리나라의 3년물 국채선물옵션으로 콜(Call)옵션을 행사하는 경우 선물 매수포지션이 생기게 됩니다. 해당 선물종목의 거래가 가능한 마지막날을 “최종거래일(Last Trading Day)”라 하며 인수도가 이루어지는 날을 최종결제일 또는 인수도일 이라 합니다. 만기월이 가까운 선물계약을 근 월물, 만기일이 많이 남은 선물계약을 원 월물이라 한다.


압도적인 매도 압력에 밀려 매수세가 실종됨으로써 유동성은 무한하다는 고정관념이 산산조각나는 순간이었다. 처음엔 동시호가때 쏟아지는 매물을 저가에 사들이겠다는 일부 세력의 의도로만 알려졌다. 아울러 지수가 오를 때 미결제약정이 늘어나면 강세신호로서 받아들여 상승추세가 더 이어진다고 여기면 된다. 내재변동성은 대체로 장세가 크게 변할 땐 60% 이상을 나타내며 장세의 변동폭이 작거나 한 방향으로 며칠 동안 지루한 움직임을 보일 땐 45%에서 50% 정도다.


그러나 가격이 세탁기 가격이 80만 원으로 떨어진다면 A는 쿠폰을 가지고 있긴 하지만 굳이 권리를 행사할 필요는 없습니다. K-POP/K-Drama 관련상품(음반,도서,DVD)을 영문/중문 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두 번째 이벤트에 참여한 고객들 중 추첨을 통해 상품별로 각 100만원의 상금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임씨로부터 ‘사부’라는 말을 듣는 윤 아무개씨(29)는 장이 없는 주말에는 자기가 꾸리는 ‘옵션 아카데미’ 회원들을 상대로 강연도 하고 있다.


국내는 해외시장과 달리 선물시장과 현물시장이 함께 개장해 주식시장 개시 초반에 투자자가 파생상품 가격을 참고(가격발견)하는데 어려움이 제기됐다. 요즘 증권가에서는 ‘주식에 실패하면 선물을 하고, 선물에 실패하면 옵션을 한다’는 말이 나돌고 있다. 옵션은 이론적으로 난해한 면이 있기 때문에 대개 주식을 1년 이상 해본 사람이 뛰어든다. 기관과 외국인은 지난해에도 각각 4857억원 3021억원 수익을 냈다.


롤오버의 여부를 판가름하는 지표 가운데 스프레드라는 게 있다. 스프레드란 만기일은 다르지만 동일한 종목 사이에서 나타나는 가격차이를 말한다. 이처럼 현물을 그대로 지닌 상태에서 선물 차근월물에 대해 매도를 취해 차익거래를 해소하지 않고 계속 이어가는 게 바로 롤오버(rolloverㆍ이월)다. 현물을 정리하지 않고 차월물로 옮겨 싣고 계속 가지고 간다는 의미다. 따라서 보수적인 투자자는 오후 2시50분 이전에 포지션을 정리해 10분 동안의 위험을 회피하기도 한다.


투자자가 이익을 거두려면 코스피 200지수가 74포인트 이상이나 66포인트 이하로 움직여야 한다. 변동성을 이용한 전략으로는 우선 ‘스트래들(stradle)’과 ‘스트랭글(strangle)’을 들 수 있다. 스트래들은 행사가격과 만기가 똑같은 콜옵션과 풋옵션을 같은 수량으로 동시에 매매하는 전략으로 스트래들매수와 스트래들매도로 구분된다.


다만 증권사는 수수료를, 투신사 신탁계정은 거래세를 내지 않기 때문에 차익거래에서 개인보다 훨씬 유리한 입장이다. 프로그램에 따른 차익거래에서 주식매수 물량이 크게 증가하면 주가상승의 발목을 잡는 역할을 하게 되므로 주식투자자는 프로그램 매매동향과 함께 매수차익거래 잔고도 체크하는 요령도 필요하다. 이론상으로만 보면 손해는 한정되어 있고 이익은 무한대이니까요. 그러나 항상 쉽게 공짜로 돈 벌게 해 준다는 말은 의심부터 해봐야 하듯이 통상적으로 옵션 매도자의 승률은 70~80%입니다.


보유 주식만큼 선물에 투자하기 위해 코스닥지수선물 3월물 10계약(1억원/100포인트?0만원)을 매도했다. 이와 반대로 리버설에 의한 차익거래를 구사하기 위해서는 합성된 선물매수 포지션이 저평가(콜옵션이 상대적으로 저평가되고 풋옵션이 고평가)되거나 선물의 가격이 고평가돼 있다는 조건이 필요하다. 3ㆍ6ㆍ9ㆍ12월물 등 4개의 종목이 상장되는 선물과 달리 옵션은 매월 각각 결제되는 12개의 종목이 상장돼 있어 청산과 상장을 거듭하기 때문이다. 옵션의 특성상 이익과 손실이 선물과는 달리 대칭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즉 주가지수 등락 폭만큼 이익과 손실이 똑같이 결정되는 게 아니라 이익은 제한적인 반면 손실은 무한정으로 커질 수 있다는 얘기다. 선물ㆍ옵션전문가들은 우선 옵션을 매수한 뒤 수익이 발생하면 투자한 원금만큼 전매도(매수포지션 청산)해 원금을 회수하고 나머지 포지션을 계속 보유해 추가수익을 기대하는 방법을 권한다.


반면 스트래들 매수보다 지수의 움직임이 커야 이익을 거둘 수 있다는 점이 다소 불리하다. 옵션의 변동성을 이용한 전략 가운데 하나인 스트랭글(strangle)은 스트래들의 변형이다. 스트랭글은 최대손실폭을 스트래들보다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전한 거래전략으로 평가되고 있다.


※ 선물옵션 매매를 위한 개인투자자의 적격성 인증은 영업점 내점 및 유선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세타는 옵션만기의 변화에 대한 옵션가격의 변화를 나타내는데 옵션에는 시간가치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짧아질수록 옵션의 가치는 줄어들게 된다. 세타는 베가와 마찬가지로 등가격옵션일 때 가장 크고 내가격이나 외가격으로 갈수록 작아지게 된다.


1000만원가량의 원금이 한 달여 만에 8000만원이 돼 있었다. 박씨는 “지금 생각하면 초심자의 행운이라서 그때 (투자를) 멈추고 돈을 빼냈어야 했다”며 “순식간에 돈이 8배로 불어난 걸 보고는 눈이 돌아갔다”고 말했다. 1억원을 넣었으면 8억원이 됐을 텐데 아쉽다는 생각이 그를 사로잡은 것이다. 박씨는 결국 예금 통장과 비상금을 탈탈 털고, 각종 대출까지 받아 해외 파생상품 투자에 ‘올인’했다.

hts임대 해외선물 hts 임대 해외선물 솔루션 임대 해외선물 hts 분양 hts임대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